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적양배추의 효능과 부작용 및 요리법

by 겨자씨드 2023. 7. 26.

적양배추는 배추과에 속하는 양배추의 한 종류로 섬유질이 풍부하고, 철분, 베타카로틴, 비타민C등이 풍부한 채소중 하나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적양배추의 효능, 부작용 그리고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적양배추의 효능

1.항산화 작용

적양배추에는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비타민 C와 같은 항산화물질이 풍부합니다. 이러한 항산화물질은 유해한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세포 손상 및 노화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적양배추의 빨간색 색소인 앤솔시안(Anthocyanin)은 항염작용도 돕습니다.

2. 체지방 감소

적양배추에는 체내 지방량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대사를 촉진시키고, 체내 지방을 분해해 주는 역할 때문입니다. 또한, 유기산류와 식이섬유 성분이 풍부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3. 면역력 강화

적양배추에는 비타민 C와 비타민K 등이 풍부하게 포함됩니다. 비타민 C는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고, 항산화 작용을 돕는데 효과적입니다. 비타민K는 특히 면역력과 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노폐물 제거

적양배추는 간의 기능을 촉진시켜, 독소를 제거해 줍니다. 또한, 체내의 노폐물과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5. 소화 개선

적양배추에는 식물성 섬유질 및 유기산류가 풍부하게 포함됩니다. 이는 소화를 촉진시켜, 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유기산류 중에서도 글루코시놀레이트(glucosinolates)는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적양배추의 부작용

1. 가스 발생 및 소화장애

적양배추는 섬유질이 많아 소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가스로 이어지는 소화곤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소화기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 특히 대장증후군 환자들에게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2. 비타민K 과다 섭취

적양배추에는 비타민K가 풍부합니다. 비타민K는 혈액 응고에 관여하여 혈관을 좁혀 혈액 관련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혈액 응고문제가 있거나 항응고제를 복용 중인 경우, 과다 섭취는 삼가야 합니다.

3. 과다 섭취 부작용

적양배추는 건강에 매우 좋은 식품이지만, 지나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을 지나치게 공급받아 섭취량을 제한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소화장애, 가스발생, 구역질,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흡수 가능한 철분 수치 증가로 중독되거나 손상을 받는 일도 있을 수 있습니다.

4. 재배 환경에 따른 중금속 노출

납, 카드뮴 등 중금속 함량 적양배추는 토양에서 농작물이 생산될 때, 납, 카드뮴 등의 중금속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장기간 섭취할 경우, 노출량이 증가해 독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생산지 환경, 생산과정, 유통기간 등에 따라 중금속 함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양배추를 구매할 때는 생산지나 생산자 등의 정보를 확인하고 건강하고 신선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양배추의 요리법

1. 적양배추 샐러드

적당한 크기로 잘라 샐러드 그릇에 담아 식초 또는 드레싱과 함께 먹을 수 있고 다양한 채소와 함께 섞어 색다른 샐러드 즐길 수도 있으며, 과일, 견과류 등을 섞어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2. 적양배추 수프

적당한 크기로 잘라 끓는 물, 양파, 감자, 크림, 치즈 등과 함께 끓여 약한 화력에서 10분 정도 끓여주고 갈아서 마늘, 로즈메리, 파슬리 등으로 간을 맞춥니다. 필요한 경우 해산물이나 고기 등 기호에 따라 추가하여 맛을 더욱 풍성하게 만드실 수 있습니다.

3. 적양배추 볶음

적당한 크기로 자른 적양배추와 양파, 마늘 등을 조리하여 소금, 후추, 올리브 오일이나 기름을 넣어 진한 맛을 내줍니다. 고기나 해산물, 버섯 등을 추가하면 더욱 맛있는 볶음이 됩니다.

4. 적양배추 스틱

적당한 크기로 잘라냅니다. 튀김가루에 물을 섞어 동치미처럼 만든 후 적양배추 스틱을 넣어 튀겨 간장, 마요네즈 등과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5. 적양배추 찜

적당한 크기로 자른 적양배추, 양파, 대파 등과 함께 참기름, 간장, 맛술, 소금 등으로 양념한 후 적당한 시간 동안 삶아내면 부드럽고 짭짤한 맛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소스에는 참기름, 고춧가루, 굴소스, 찹쌀물, 소주 등을 활용하여 바삭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적양배추는 많은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매우 유익한 채소입니다. 그러나 과도한 섭취는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적절한 양과 방법으로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적양배추를 적절히 활용하여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